안녕하세여

여러분의 해결사(?)가 되고 싶은 불끈작렬입니다.

카페를 관리하다가 설명서 하나 있는게 좋을 것 같아서 하나 만들게 되었습니다.

제 짧은 지식으로 틀린 설명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모든 설명은 유마일 1.6 버전입니다


*유마일이 지원하는 코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의: windows media 9 이상을 권장합니다.

위는 참고 사항입니다.

그럼 유마일에 대해 본격적으로 설명해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자 유마일은 보시는 봐와 같이 항목추가 항목삭제 옵션설정 도움말 홈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항목추가는 인코딩할 프로그램을 불러 오는 것이고

*항목삭제는 불러온 영상 중에서 필요 없는 것을 삭제시키는 것입니다.

*옵션성절은 뒤에 자세히 설명이 들어 가겠습니다.

*도움말은 다 알고 계시다시피 그냥 유마일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누르시면 유마일 카페로 이동됩니다.


 

그럼 옵션설정에 대해 설명해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옵션설정을 누르시면 이런 것이 보일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변환설정이 바로 올라오게 되어있습니다.

제가 먼저 볼 것은  일반 설정부터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변환 파일 저장 폴더 : 인코딩된 동영상이 저장되는 폴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명 생성 규칙(앞부분) : 인코딩 된 동영상 앞에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최소화시 트레이로 숨기기 : 체크시 최소화 하시면 트레이로 이동 됩니다.

여기서는 더 이상 설명해 드릴 것이 없습니다. 다음으로 넘어 가겠습니다.


다음은 자막이 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막설정으로 오시면 위와 같은 설정창으로 바뀝니다.


*자막사용 : 자막을 사용합니다.

*자막글꼴 : 글씨체를 바꿀 수 있습니다.

*테두리 번짐 : 자막의 테두리의 번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테두리 두께 : 자막의 테두리의 두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자막위치 : 동영상에서 자막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정확한 위치에 대한 것은 카페에 명인님께서 동영상으로 올려 주셨습니다.)
(링크 : http://cafe.naver.com/umile/3583 )
 

*색상 자막 지원 : 자막의 색깔을 지원 합니다.
(1.6버전 버그 - 자막파일의 색 태그가 font color=red 이런식으로 되어있을때 자막색이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지 않음)


자막도 설명이 대충 된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코너는 업데이트인데 솔직히 업데이트는 누르시면 업데이트 한번 점검한다고 나오는 창이 전부이므로 넘어 가겠습니다. 그러고 보니 프로그램 정보도 ... 설명할게 없겠습니다.


그러므로 바로 변환 설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빠른 변환 설정 : 기본적으로 유마일에서 정해놓은 설정을 불러 올수 있다.

-사용자 정의 : 사용자 정의를 선택 후 사용자 설정을 한 후 저장을 누르면 사용자 설정이 생긴다. ( 이름도 집적 정할수 있다. ex) 내 PSP 설정 )

변환설정에서 빠른 변환 설정을 누르시면 위와 같이 쭉 나옵니다.

솔직히 좀 만 알게 되시면 프리셋(preset)을 집적 하시는게 마음에 드실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위 그림을 보시면 제가 색깔별로 표시한게 보이실겁니다.

위에서부터 차근차근 해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일 포맷 : 인코딩 확장자를 결정합니다.

파일 포맷을 누르시면(사용자 정의 모드입니다.) 인코딩할 확장자가 나옵니다.

자신이 넣을 기기에 맞게 확장자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디오 압축 : 압축 할 코덱을 조정 할 수 있다.

현재 버전에서는 지원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flv - Flash video

mp4 - H.264 , MPEG-4 Video

AVI - 이건 생략...

k3g - MPEG-4 Video

skm - MPEG-4 Video


코덱에 관해서는 나중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그럼 비트레이트랑 프레임 영상크기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비트레이트 : 움직이는 영상에 영향을 주는 숫자 (숫자가 커질수록 용량도 커진다.)

1초에 해당하는 동영상에 얼마의 비트(bit) 수를 집어 넣느냐를 의미합니다. 즉, 이 비트레이트가 높을수록 동영상은 더 많은 정보(비트)를 가지게 되므로 화질은 더 좋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비트레이트를 많이 집어 넣으면 넣을 수록 비트의 수는 그만큼 커지게 되므로 용량 또한 더 커지게 됩니다. (인터넷에서 떠돌아다니는 것을 올림)

-움직임이 많은 동영상에는 비트레이트를 기본적으로 1000을 줍니다. 만약 1500 2000 이렇게 주셨는데도 움직이는 영상에서 거슬리신다면 기기사양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생각해주십요.

*프레임 : 프레임은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옛날 영사관에서 돌리는 필름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정된 그림을 빠르게 쏴서 움직이게 보이는 이른바 눈속임입니다. 이 숫자도 높게 잡으시면 용량이 올라갑니다.


1초에 얼마나 많은 개수의 프레임(한 장의 그림)을 보여줄 것인가의 비율(Rate)을 말하는 것으로 단위로는 FPS(Frame Per Second)를 사용합니다. 우리가 극장에서 보는 영화의 경우는 24fps를 가지며 이것은 1초에 24장의 그림을 보여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동영상은 거의 15fps~30fps 사이입니다.(-인터넷에서 떠돌아다니는 것)


자아 위에서 설명을 보시면 아시다시피 1초에 그림을 몇 개 쏴주냐입니다. 그렇다면 동영상이 끊기는 것이 보이면 프레임이 1순위로 거론되겠지요.  화면이 깨지는 것은 비트레이트가 1순위로 거론 되겠구요. 기본적으로 15와 24 그리고 30을 쓰는데  15 아니면 30을 많이 쓰십니다. 24는 어중간하다고 하시더군요. 뭐 어차피 개인차이시 크게 상관하실필요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초보분들이 헷갈려 하시는데 30.000 가 30을 24.000 가 24를 15.000 가 15을 의미합니다. 

프레임은 또한 동영상의 이미지 크기와도 관련이 없지는 않은데여 그 이유는 프레임 사이즈가 곧 이미지 크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뭐 이것은 저도 잘모르고 그냥 그렇다 라고 알고만 있습니다.


계속해서 영상 이미지 크기 들어가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상 크기도 사용자 임의로 바꿔 주실 수 있습니다. 480 x 272 가 보이십니까 제가 집적 친것입니다. 기기마다 지원하는 동영상 크기가 다르니 자신의 기기가 지원하는 영상 크기를 고르시거나 집적 입력하셔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번에 설명해드려할 것은 오디오 쪽인데 솔직히 오디오 쪽은  샘플레이트만 알아서 정보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1.6업데이트로 비트레이트랑 이것 저것 생겼더군여;; 그럼..


여기서 부터는 저도 이제 공부하고 쓰는 거라 틀린 내용이 있을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디오 압축: ac3 와 mp3가 있는데 먼저 mp3 에 대해 써볼까 합니다.


VBR : 가변 비트레이트 라고 합니다. 가변 비트레이트는 음악이 없거나(묵음상태) 할때는 비트를 적게 할당을 하고, 음악 데이터가 많은 부분에서 비트를 많이 할당하는 방식으로 음질향상에 도움을 주고 용량을 적게 먹습니다. 다만 이렇게 선택하시면 인코딩 시간이 늘어납니다. - mp3 만 지원합니다.


비트레이트( 샘플링 비트 ) : 비트레이트 라기 보다는 샘플링 비트가 정확한 표현으로 알고 있습니다. 왜 음질을 얘기하면 48비트 64비트 128비트 이런 얘기를 하지 않습니까. 바로 그 비트입니다. 여기까지 보시면 대충 눈치 채셨겠지요. 그렇습니다 우리가 자주보는 바로 mp3 음질을 따지실 때 보는 숫자입니다. 비트레이트에 대한 장대한 설명이 있지만 간단하게 소리의 양에 관한 것입니다. 즉, 표현할수 있는 소리의 종류가 많아 진다는 얘기이니 음질에 영햐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용량은 숫자가 클수록 올라가겠지여.


샘플레이트( 샘플링 레이트 ) : 비트가 양이라면 레이트는 질이라 해야 할까여? 레이트는 질이라기보다는 음원에 얼마만큼 가깝게 표현시켜주느냐에 영향을 줍니다. 뭐 넓게 보면 같은 말이지만요. 즉, 샘플레이트가 높을수록 동영상 원본의 음원을 낼수 있게 해주니 음질향상에 큰도움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용량크기 결정에도 영향이 크다는 점을 아셔야합니다.


오디오 증폭 : 모르시는 분이 계시면 이상한 증폭입니다. 소리는 증폭 시켜준다는 이야기이지요. 저는 잘 안쓰는 기능이라 이 기능이 소리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주는지 잘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음질에 영향을 준다는 점은 부정할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ac3를 볼까여


AC3:AC3는 DVD에서 표준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mp3가 2채널지원 하고 있는데 비해 돌AC3는 5.1채널을 기반으로 현실에서 들을 수 있는 가장 사실적인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이것은 전후, 좌우,중앙 및 중저음만을 담당하는 서브우퍼를 포함하여 6개의 스피커를 각 채널별로 독립된 신호를 내보내기 때문에 잡음없는 깨끗한 소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떠도는 정보를 짜깁기함) - 한마디로 5.1사운드 지원안하는 기기는 그냥 MP3로 해라는 뜻입니다.

-오류 및 버그에 대한 질문시 올리셔야 할 정보-


밑에 정도만 올려주신다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빨간 박스꺼만 올려 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BAGE